한양도성 성곽길 한 바퀴 돌기
산행 일자 : 2022년 5월 5일(목)
산행 구간 : 숭례문(남대문)-소의문터-돈의문터(서대문)-인왕산-창의문(자하문)-북악산-청운대-숙정문(북대문)-말바위안내소-와룡공원-혜화문-낙산-흥인지문(동대문)-오간수교-이간수문-광희문-국립극장-남산-숭례문 원점회귀(약 22.5Km)
함께한 이 : 오른발, 그외 다수
5월 5일 어린이 날,
휴무일에 갑자기 한양도성 성곽길 한 바퀴를 돌자는 팀이 있어 함께 한다.
오늘 하루 옆지기는 집에서 쉬고 싶으시단다.
그래서 나 홀로 집을 나선다.
만나기로 한 팀은 독립문역에서 출발하여 인왕산 들머리에서 만나기로 하고,
나는 서울역을 나와 숭례문부터 인왕산 들머리까지 한양도성성곽길 숭례문 구간을 진행한다.
이후 인왕산 들머리에서 나머지 팀들과 합류하여 함께 진행한다.
코로나-19로 힘들고 지쳤던 일상이 지난 2일부터 야외마스크 해제로 서서히 일상으로 회복을 시도하고 있다.
어린이 날, 곳곳에서 흥겨운 행사들이 펼쳐지고 있다.
어른들도 어렸을 적 동심으로 돌아가고픈 날이기도 하다.
때묻지 않은 동심으로 현재의 위기도 이겨 나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사대문(四大門) -요약-
조선시대 (한양) 도성에서 동쪽의 흥인지문(興仁之門 동대문), 서쪽의 돈의문(敦義門 서대문), 남쪽의 숭례문(崇禮門 남대문), 북쪽의 숙청문(肅淸門 1523년 이후 숙정문肅靖門으로 개칭) 등 사대문(四大門)이 있다.
서울의 4대문과 보신각에 담긴 뜻은 공자의 가르침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으로, 동쪽에 흥인지문(興仁之門), 서쪽에 돈의문(敦義門), 남쪽에 숭례문(崇禮門), 북쪽에 홍지문(弘智門)숙정문(肅靖門), 중앙에 보신각(普信閣)이 있다.
유교의 오상(五常)인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로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움, 신뢰를 말한다.
사소문(四小門) -요약-
사소문(四小門)은 동북의 홍화문(弘化門, 후에 惠化門, 속칭 동소문), 남서의 소덕문(昭德門, 후에 昭義門, 속칭 서소문), 동남의 광희문(光熙門, 속칭 水口門), 서북의 창의문(彰義門, 속칭 紫霞門)을 통틀어 이르는 명칭이다. 1457년(세조 3) 4소문 외에 남소문(南小門)을 개설하였다가 1469년(예종 1) 폐문하였다.
제2편에 이어서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