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구간 : 경복궁-삼청길-백악정길-백악정-청와대 전망대-백악정-칠궁입구-경복궁 원점회귀
누구와 함께 : 나 홀로
청와대가 국민에게 개방이 되고 한참이 흘렀다.
사무실 근처이기도 하고 매일 산책길에 보는 청와대 내부는 아직까지 방문해 보지는 않았다.
가끔 청와대전망대를 한번 올라봐야겠다고 생각만 하다가
오늘 점심을 일찍 끝내고 나 홀로 백악정 위쪽에 위치한 청와대 전망대를 올라 본다.
청와대 전망대는 청와대 내부 관람과 별도로 사전예약 없이 매주 화요일(휴무)을 빼고 이용 할 수 있다.
청와대 내부관람과 다르게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한적하게 이용 할 수 있다.
청와대 전망대에서 시내 조망최근 임시개방된 송현공원, 우측이 오늘 오른 백악산 청와대 전망대청와대전망대 조망청와대 전망대에서 칠궁으로 하산길에 건너편으로 인왕산이 조망된다.오늘은 삼청공원삼거리 화장실 뒤쪽 길 방향으로 진행 후 헌법재판소장공관 앞길로 올라 칠궁안내소 방향으로 내려 왔다.
최근에 임시개방된 열린송현 공원을 지나 본다.공원 안쪽으로 북(백)악산이 깨끗하게 조망된다.푸른 가을 하늘 아래 노란색 꽃이 잘 어우러진다. 좌측은 인왕산, 우측이 청와대 뒷산인 북(백)악산이다.
청와대동쪽 /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쪽에서 올라간 후 전방의 춘추관에서 오르는 북악산 등산로를 만나 우측으로 진행하게 된다.좌측이 춘추관안내소, 우측 백악정, 청와대 전망대 방향 진행이다.나는 삼청동(한국금융연수원)에서 올랐고, 춘추관 방향에서도 오를 수 있다.춘추관 방향에서 오르면 만나게 되는 삼거리에서 좌측 담장 따라 백악정으로 진행한다. 우직진은 삼청동에서 올라서는 등로이다.현 위치 청와대 동쪽, 청와대 전망대 730M청와대 담장 따라 포장길을 계속 걷는다.아직도 군부대가 그대로 주둔중에 있는지???오름길에 뒤를 돌아 보니 시내가 조망된다.백악정 방향으로 계속 올라간다. 우측은 군부대가 있다.오름길 정면에 백(북)악산이 조망된다.위 지점 청와대 전망대 580M이곳에는 가을이 살포시 내려 앉았다.파란 가을 하늘 아래 북악산이 조용히 자리하고 있다. 우측 아래는 청운대(쉼터)이다.북악산, 청운대, 곡장을 따라 우측 숙정문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다.아직도 살벌하게 보이는 철책선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은행나무 쉼터, 청와대 전망대 300M우측의 은행나무 한 그루가 있어 은행나무 쉼터라고 하는 듯 하다. 쉴 수 있는 의자도 있다.산중턱 철조망 부근에 청와대전망대가 위치하고 있다.좌측 칠궁안내소에서 오르는 길과 합류된다.전방에 백악정 쉼터현 위치 백악정이다. 좌측 칠궁안내소에서 580M 지점이다. 청와대 전망대 230M청와대 전망대로 갈 수 있는 대통문은 16:00에 폐쇄된다고 되어 있다.백악정 쉼터, 밝게 빛나는 정기로 미래를 꿈꾼다.백악정에서 내려다 보이는 조망이다. 남산타워가 중앙에 있다.백악정에서 이 문을 통과하여 청와대 전망대로 오른다.이 계단을 올라 선 후관람동선은 우측 일방통행이다. 좌측으로 하산을 하게 되어 있다.백악정 방향을 내려다 본다.우측 데크길 따라 진행한다.이곳은 일방통행으로 진행된다.위쪽 철책 방향으로 오르게 된다.안국역 방향으로 조망된다.곳곳에 초소가 있다.위 지점이 대통문이다.대동문에서 좌측 청와대 전망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직진하면 만세동방, 청운대전망대 방향이다.대동문, 좌측 청와대 전망대 150M이정표 안내 따라 이동한다.조금전 내가 올랐던 삼청동,춘추관안내소 방향 담장길과 은행나무 쉼터가 조망된다. 이런 조망은 이곳에서 처음으로 마주하게 된다.경복궁을 당겨 본다. 앞쪽으로 광화문광장이 이어진다. 우측이 관악산이다.좌측에 잠실 롯데월드 서울타워까지 조망된다.다시 청와대 앞뜰에 텐트가 세워져있다.이제 전방의 청와대전 망대로 이동한다.청와대 전망대 도착우측 아래 청와대 본관 지붕이 내려다 보인다.최근 가장 핫한 스팟중 한 곳이다. 오늘은 날씨까지 좋다.단풍이 들 때 다시 한 번 올라야겠다.청와대 본관 우측으로 영빈관, 맨 우측이 분수대광장과 청와대 사랑채가 위치하고 있다. 잠시 후 저 분수대광장 앞쪽으로 지나 갈 것이다.자꾸 눈이 간다. 질리지 않는 풍경이다.청와대 전망대에서 이제 백악정으로 다시 내려 선다. 일방통행길이다.칠궁안내소로 내려 갈 것이다.백악정으로 되돌아 왔다. 백악정에서 바라본 서울전경도칠궁안내소 방향 우측 내리막 진행이다.우측으로 인왕산과 운동장은 경복고이다.인왕산을 이 각도에서는 처음이다.북(백)악산을 뒤돌아 본다. 중간 초소 우측이 청와대 전망대가 위치한 곳이다.청와대 서쪽 지점 통과청와대 담장 따라 내려선다. 이쪽의 경사가 춘추관쪽 보다 더 심하다.군부대 백호관 앞 통과청와대 분수대